Ⅰ. 서론
애니매이션의 정의
애니메이션(animation)
- 한국은 ‘애니’라고 짧게 표기
- 일본은 ‘아니메(アニメ)라고 부름
애니메이션의 정의
- 생명이 없는 사물에 움직임을 연속적으로 만들어 생명을 불어넣는 동영상 작업
- 현재는 만화영화와 같은 개념으로 인식
⇒ 만화영화가 애니메이션
일본에서는 그러한 매니아적인 성향에 대해 자신의 개성으로 어느 정도 존중해 주는 편이다.
일본대중문화라고 하면 애니메이션이 먼저 떠오른다. '재패니메이션', '아니메'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양적으로도 방대하고 내용이나 기법 면에서도 발전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
일본은 미국과 경쟁할 정도로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그 밖의 각종 방송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도 일본이 한국에 앞서는 것 또한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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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본문화와 일본애니메이션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이른바 저패니메이션(Japanimation)이나 아니메(Anime)라는 말이
일본애니메이션은 디즈니 배급망을 타고 수출될 예정으로 확실히 세계시장에서 메이저급으로 성큼 발 돋음 하고 있다.
2. 일본애니메이션의 거장들과 작품
1) 데즈카 오사무 - 아니메의 아버지
아니메의 바탕은 무엇보다도 일본의 만화 문화에서 비롯되었다. 전 국민이 만화를 보는 나라는 아마 전
일본의 대중문화상품 중에서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마니아 층을 보유하고 있는 분야가 출판 만화와 애니메이션이다. 이미 출판 만화는 ‘망가(Manga)’라는 고유명사로 미국과 유럽에서 일본 만화의 차별적인 형태를 독자들에게 고정화시켰으며, 애니메이션 또한 ‘아니메(Anime)’ 혹은 ‘저패니메이
일본 TV 애니메이션, <천공의 에스카플로네>(이하 에스카플로네)에서 보여이는 아니메 속 여성의 이미지에서 보이는 모순을 논하고자 한다.
2. 아니메 속의 여성
수전 J. 네피어는 자신의 저서에서, “성 역할과 그것의 전복은 아니메가 매우 좋아하는 소재이다. 그렇기에 아니메는 오늘날 대중문화에
있다. 우리는 일본의 대중 오락산업에서 ‘철인’에 대한 일반 대중의 열정을 명백히 확인할 수 있다. 만화는 과학기술에 대한 일본의 긍정적 태도를 장려하고 유지하며, 과학기술을 편안하고 인기 있는 것으로 만듦으로써 일본의 발전과 번영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라고 평하기도 하였다.
일본의 포로노 만화를 지칭하다시피 되었다.」 박성배,강재혁, 「아니메를 읽는 7가지 방법」, 미컴, 1999, p13~4
현재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애니메이션 다시 말해 아니메가 저패니메이션이 아닌 아니메가 되기까지 세계적으로 그 팬 층을 확보하게 되기까지는 물론 산업적 측
있는 상태이다. 특히 최근작인 <공각기동대>는 발표되기도 전에 인터넷 등을 통해서 전세계 애니메이션 펜과 언론으로부터 상당한 호평을 받았는데 미국의 뉴욕 타임즈에서는 오시이를 지목하여 미야자키 하야오의 뒤를 이어 ‘저패니메이션을 이끌어 갈 차세대 리더’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한 때 폭력적이고 선정적이라는 비판도 받기도 하여 국내에서 불매운동도 벌어지기도 하였으나 순수하고 교훈적인 애니메이션도 많아 그런 문제는 가시화되고 있지 않다. 과제물 완성을 위해 1. 자신이 관심이 있는 대중문화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해 분석함. 2. 신문이나 잡지, 인터